운영체제/명품 운영체제

[명품 운영체제] 3장 연습문제

양심고백 2024. 3. 25.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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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운영체제 (황기태 저)


 

[ 3장 연습문제 P.182 ~ P. 189]

 

 

[ 개념 체크 ]

1. 다음글에서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중에서 선택하라.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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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 은 컴파일되어 실행 가능한 형태로 저장 장치에 저당된 상태일 때 부르는 용어이며, ( 프로세스 ) 는 메모리에 적재되어 실행 중인 상태일 때 부르는 용어이다

 

 

2. 프로세스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맞는것은?

정답:

④ 프로세스를 스케줄링 하는 것은 커널 기능이다

 

 

3.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① 동일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생성된 프로세서는 항상 동일한 프로세스 번호를 할당받는다.

 

 

4. PCB에 들어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정답:

④ 프로세스 이름

 

 

5. 프로세스의 종료코드는 어디에 저장되는가?

정답:

① 프로세스의 PCB

 

 

6.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커널이 프로세스 테이블 항복이나 PCB를 즉각 삭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② 프로세스 종료코드를 부모 프로세스가 읽어갈 때까지 기다리기 위해

 

 

7. 32비트 CPU에 대해 다음에 답하여라.

정답:

(1) CPU의 주소선 개수는? 32개

(2) CPU가 액세스 가능한 메모리의 최대량은? 4GB

(3) 이 CPU를 사용할 때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 크기는? 4GB

 

 

8.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①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접근할 수 있는 메모리의 최대 범위이다.

 

 

9.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적재될 때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4개의 영역은 무엇인가?

정답:

코드 영역, 데이터 영역, 힙 영역, 스택 영역

 

 

10. 운영체제는 프로세스를 코드, 데이터, 힙, 스택의  4 영역으로 구성한다. 다음은 어느 영역에 형성되는가?

정답:

(1) 전역 변수 : 데이터 영역

(2) 지역 변수 : 스택 영역

(3) C++에서 new 연산자나 C 프로그램에서 malloc() 함수를 호출하여 할당받은 메모리 : 힙 영역

(4) 사용자가 작성한 함수 코드 : 코드 영역

(5) 라이브러리에 작성된 함수 코드 : 코드 영역

(6) 라이브러리 함수에 선언된 지역 변수들 : 스택 영역

 

 

11. 프로세스가 적재된 이후 실행 과정 동안 크기가 변하지 않는 영역을 있는 대로 골라라.

정답:

① 코드 영역, ② 데이터 영역

 

 

12. printf()는 C 프로그램에서 화면 출력을 위해 사용되는 C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라.

정답:

(1) printf() 함수의 코드는 프로세스의 코드 영역에 포함되는가? 포함된다

(2) printf() 함수 내에 선언된 지역 변수들은 프로세스의 어느 영역에 포함되는가? ④ 스택 영역

(3) printf() 함수의 코드와 지역 변수들은 사용자 공간에 적재되는가, 커널 공간에 적재되는가? 사용자 공간에 적재된다.

 

 

13.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은 0번지부터 시작되어 연속적인 번지로 이루어진다. 만일 3개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적재된채 동시에 실행된다고 하면, 모든 프로세스가 0번지에서 시작하므로, 프로세스들 사이에 번지 충돌이 발생하고 메모리 충돌이 발생할 것 같다. 운영체제는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는가?

정답:

매핑테이블을 이용해 가상 메모리와 물리 메모리를 연결하여 관리한다

 

 

14. 프로세스 스케줄링에는 어떤 상태의 프로세스들이 대상이 되는가?

정답:

① Ready 상태

 

 

15. 커널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입출력을 요청하면 어떤 상태로 전이시키는가?

정답:

② Blocked 상태

 

 

16. 프로세스는 실행 중 다음 각 경우에 어떤 상태로 바뀌는가?

정답:

(1) yield() 시스템 호출을 불러 스스로 실행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세스에게 양보할 때 : Ready 상태

(2) sleep(1) 시스템 호출을 불러 1초 동안 잠을 잘 때 : Blocked 상태

(3) exit(-1) 시스템 호출을 불러 종료할 때 : Terminated/out 상태

(4) 프로세스에게 할당된 타임 슬라이스가 다 되었을때 : Ready 상태

 

 

17. PCB 내에 프로레스가 열어 놓은 파일에 관한 정보가 저장되는 것으로 미루어 다음 중 틀리게 설명한 것은?

정답:

④ 한 프로세스가 열어 놓은 파일을 다른 프로세스가 입출력할 수 있다

 

 

18. 다음 중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시스템 호출은?

정답:

① fork()

 

 

19. wait() 시스템 호출에 대해 잘 설명한 것은?

정답:

①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할 때까지 대기한다

 

 

20. 부모 프로세스가 wait() 시스템 호출을 부르기 전, 자식 프로세스가 먼저 종료할 때 상황에 맞게 설명된 것은?

정답:

① 커널은 자식 프로세스를 좀비 프로세스로 만든다

 

 

21. 좀비 상태의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① 좀비 프로세스는 시스템의 성능을 심각하게 떨어뜨린다

 

 

22.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1 프로세스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정답:

init 프로세스

 

 

23.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모든 사용자 프로세스의 조상은 누구인가?

정답:

#1 init 프로세스

 

 

24. Windows에서 #0 프로세스인 시스템 유휴 프로세스(system idle process)나 리눅스의 #0 idle 프로세스의 역할은 무엇인가?

정답:

실행시킬 Ready 상태의 프로세스가 1개도 없는 경우에 해당 프로세스를 실행시킴으로서 CPU 연산량을 줄이고 절전상태에 돌입하도록 한다.

 

 

25. 다음은 어떤 프로세스를 설명하는지 적어라.

정답:

(1) 부모 프로세스가 먼저 종료한 자식 프로세스 : 고아 프로세스

(2) 종료할 때 종료코드를 남겨 놓았지만 부모 프로세스가 읽어가지 않고 있을 때, 종료한 자식 프로세스 : 좀비 프로세스

(3) 입출력 작업이 계산 작업보다 월등히 많은 프로세스 : I/O 집중 프로세스

(4) 계산 작업이 입출력 작업보다 월등히 많은 프로세스 : CPU 집중 프로세스

(5) 사용자와 대화가 필요하지 않고 낮는 우선순위로 실행되는 프로세스 :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26. 시스템에 무한히 많은 프로세스가 생성되지 못하는 이유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정답:

메모리 공간이 유한하기에 자원 할당에 제한이 있기 때문

 

 

27. main()에서3을 리턴하는 three라는 C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쉘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시키면, main()에서 리턴한 값 3은 누구에게 전달되는가?

$ ./three
$

정답:

③ 쉘

 

 

28. 종료코드의 목적은 무엇인가?

② 프로세스가 어떤 상태로 종료함을 부모 프로세스에게 전달하기 위해

 

[ 복합 문제 ]

*추가 예정*

 

 

※ 직접 풀이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를 발견 시,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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